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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사업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고객유입을 늘리는 방법 1

by ţŠ2022. 11.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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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를 오픈하는데도 적잖은 학습이 필요한데 막상 열고 나면 고객 유입이 없어 고민하게 됩니다. 가장 간편한 방법은 돈을 들여 광고를 하면 되지만 상품 판매 마진도 얼마 되지 않는데 광고까지 하는 것은 여간 부담이 아닙니다. 오늘은 돈 들이지 않고 고객 유입을 늘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고객의 접점을 알아야 한다.

우리가 개설한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를 고객들은 어떠한 과정을 통해 찾아오게 되는 걸까요?

쇼핑몰 오픈 초기에는 고객의 유입을 늘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아무리 좋은 상품들로 가득한 쇼핑몰이라 하더라도 고객이 내 가게에 들어오지 않는다면 아무 소용이 없기 때문이죠.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는 관리자 메뉴 중 '통계' 메뉴를 통해 다양한 분석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매출 통계부터 유입 경로 등 우리가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고객을 이해하고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데 반드시 참고해야하는 자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료에 따르면 고객은 뭔가를 구매하려고 할때 일반적으로 네이버와 같은 포탈(Portal)을 통해 검색을 하게됩니다. 한국에서는 '네이버'의 검색 비중이 60% 이상으로 가장 높고 '구글'이 약 30% 정도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선 고려해야 하는 것은 '네이버' 검색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입니다. 구글은 네이버를 통한 검색 노출이 어느 정도 된 다음 순차적으로 진행해도 됩니다. 

- 검색 포탈 '네이버 vs 구글' -

 

'네이버 검색 결과' 최적화가 답이다. 

네이버를 통해 가장 많은 유입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네이버에서 나의 상품 노출을 위한 키워드는 어떻게 선택할 수 있을까요?

 

내가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명 즉 '연관 키워드'는 네이버의 검색결과 화면을 통해 단서를 찾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 결과 화면 구성은 최상단 '광고 영역'을 시작으로 '플레이스(지도)', 'View(blog)', 'Site', '지식인', '네이버 쇼핑', '이미지' 등의 정보가 검색 키워드의 연관성과 중요도에 따라 배치되고 있습니다. 

 

우선 최 상단의 '광고 영역'은 우리가 접근할 영역이 아니므로 제외합니다. 

 

① '플레이스' 영역은 네이버 지도에 표기되는 상점 정보를 나타내는 것으로 오프라인 매장이 있을 경우 상점정보를 입력하면 관련 키워드로 검색 시 '플레이스' 탭에 노출되게 됩니다. 

 

②'View' 탭은 검색 키워드와 관련되는 '블로그'를 노출하는 곳으로 가장 중요한 영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의 노력에 따라 다양한 키워드로 나의 쇼핑몰로 유입할 수 있도록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view 탭 -

③ 'Site'탭은 키워드에관련된 사이트, 홈페이지를 노출하는 곳입니다. 네이버 스토어처럼 네이버라는 플랫폼 안의 마켓에 입점하는 것이 아닌 독립적으로 운영하는 쇼핑몰이 있다면 네이버에 사이트 등록을 통해 노출이 가능합니다.

 

④ '네이버쇼핑' 는 키워드와 관련된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상품을 보여주는 영역으로 네이버 쇼핑몰을 운영한다면 관련 키워드 검색 시 노출됩니다.

- 네이버쇼핑 탭 -

 

'이미지' 영역은 관련 이미지를 보여주는데 주로 네이버 '카페' 나'블로그'에 등록된 관련 이미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네이버의 검색결과는 위에서 내열한 각 영역별로 관련 정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우리는 내가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에서 연관 키워드를 추출해 검색 결과 화면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별 원하는 검색결과(상위 노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이 바로 고객의 유입을 늘려나가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네이버에서 자신이 팔고자 하는 상품이 어떤 키워드로 검색될지를 고민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사과'를 판매하려고 한다면 단순히 '사과'라는 키워드는 일반적인 키워드로 관련 상품이 너무 많기 때문에 좀 더 세분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전문용어로 키워드 경쟁강도를 낮춘다고 표현합니다. 경쟁이 낮은 키워드를 자신의 상품과 연관시키는 작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청송 부사 꿀 사과 12개입 3kg' 이런식으로 다양한 세부 키워드를 사용해 상품명을 작성하면 검색에 노출될 확률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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