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품 & 서비스

무알코올 맥주 인기 이유와 종류

by ţŠ2022. 6. 20.
728x90

무알코올 시장이 급성장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여름철을 맞아 맥주 소비가 늘어나고 있는 시점에 무알코올 맥주를 찾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이미 일본은 무알코올 맥주가 대세로 자리 잡은 지 오래되었죠. 우리도 이제 무알코올 맥주가 주류가 될 것 같습니다. 

 

주류시장의 변화

CU편의점 운영하는 BGF리테일에 따르면, 올해 41일부터 512일까지 논알코올 맥주 판매량이 전년 동기보다 2~3.5 정도 성장했다고 합니다. 같은 기간  GS25는 3.5 ,이마트24도 2.4배나 급증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또한 오비맥주의 카스 0.0이 2020년 출시되고 나서 202112월까지 온라인에서만 400만 캔 이상 팔려나갔고, 하이트진로의 하이트제로 0.00’의 매출도 전년 대비 80%가량 늘었습니다. 수입 맥주 브랜드도 논·무알코올 제품을 앞다투어 내놓으면서 2025년 무알코올 맥주 시장 규모는 2,000억 원을 내다보고 있습니다.  

 

주류시장의 트렌드가 저도주에 이어 ·무알코올 맥주로 옮겨가고 있는 것입니다.

 

□ 무알코올 맥주의 인기

무알코올 맥주 선호도
무알코올 맥주 소비자 성향

 

맥주 브랜드 하이네켄이 올해 3, 최근 3개월 이내 무알코올·논알코올 맥주 음용 경험이 있는 2030 전국 거주 성인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한 결과 10명 중 7명은 월 1회 이상 논·무알코올 맥주를 마신다고 응답했습니다. 

무알코올·논알코올 맥주를 마시는 이유

첫째. 모임이나 회식 자리에서 분위기만 맞추고 싶어서(50.4%)

둘째. 운전해야 할 때(31.2%)

셋째. 중요한 일을 앞두고(29.6%)

넷째. 운동 전후(22.8%) 순으로 조사됐습니다.

 

무알코올·논알코올 맥주 선택 기준

1위. 맛

2위. 알코올 함량

3위. 열량

4위. 가격 순으로 조사됐습니다. 

 

무알코올·논알코올 맥주 종류

무알코올 맥주 종류
무알코올 맥주 종류

국내 기업에서 출시한 하이트제로 0.00’, ‘카스 0.0’을 비롯해 최근 국내에 상륙한 버드와이저 제로’, ‘호가든 0.0’, ‘하이네켄 0.0’ 등 세계적인 맥주 회사들도 무알코올·논알코올 맥주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맥주 맛은 개인 선호도에 따라 차이가 있어 무엇이 더 맛있다고 말할 수 없지만 무알코올 맥주가 '알코올이 함유된 맥주와 최대한 똑같은 맛을 내면서도 알코올만 추출해 도수를 낮게 만드는 것이 포인트'라는 점을 볼 때 기존 맥주 맛과 유사하다고 보는 것이 맞을 듯합니다. 

 

 논알코올·무알코올의 차이점

우리나라 식약처에서는 1% 미만의 알코올을 포함했다면 ‘비알코올, 논알코올(Non-alcoholic)이라고 표시하고, 알코올이 전혀 없는 음료에는 ‘무알코올(Alcohol free)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알코올이 전혀 들어있지 않은 맥주를  마시고 싶다면, 비알코올, 논알코올 맥주가 아닌 ‘무알코올 맥주를 선택해야 합니다. 

  • 무알코올, 알코올 프리(Alcohol free) : 알코올이 없다.
  • 비알코올, 논알코올릭(Non-alcoholic) : 알코올이 1% 미만 함유되어 있다.

※ 참고로 '0.0' 또는 '0.00'이라고 표기되어 있는 것은 표기된 소수점 이하로 알코올을 포함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