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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장 창업

[스터디카페] 창업 비용

by ţŠ2021. 5.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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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터디 카페'  창업은 시장조사가 답이다.



스터디 카페. 지금은 익숙한 명칭이지만 몇 년 전 강남에서 유행하고 있다는 뉴스를 접했을 때만 해도 프리미엄 독서실 정도로 생각했었죠.

이제는 기존 독서실을 이용하던 중.고생과 카공족(카페에서 공부하는 부류)까지 다양한 계층이 이용하는 모양새입니다.
독서실의 면학분위기와 카페의 자유로운 분위기를 적절히 융합했다고 할까요?

학창시설 독서실은 한 달 단위 이용권을 선결제하고 이용했던 기억이 있는데, 스터디 카페는 시간 단위 결제도 가능해서 사용하는 사람들이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는 것 같습니다. 
'카공족'들에게는 카페에서 주변 시선으로부터 좀 자유로워 질 수 있겠다는 생각도 드네요.

이렇게 기존 독서실의 수요와 카공족의 수요까지 흡수할 수 있는 창업 아이템으로 '스터디카페'는 성장 중에 있습니다.


마치 이 모습이 초기 카페 프랜차이즈가 확장하던 모습과 유사해 보이기도 합니다.

프리미엄 커피시장을 싹 틔운 '스타벅스'를 필두로 국민 브랜드로 승승장구하던 '카페 배네' 그리고 대기업의 '투썸플레이스' , '파스쿠찌' 등 
스틱커피 시장이 프리미엄 커피시장으로 변화하던 시기. 그 변화를 주도했던 건 체계적인 운영과 마케팅이 가능했던 프랜차이즈였습니다.



지금 스터디 카페 시장을 주도하는 것도 역시 프랜차이즈가 앞장서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성장기를 거쳐 성숙기에 접어드는 시점이면 카페처럼 유니크한 스터디 카페도 기대해 볼 수 있겠지만 향 후 몇 년은 프랜차이즈가 시장을 선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개인 커피전문점

 

  

■  그럼 왜 프랜차이즈일까요?

 

 

첫째. 우선 비용절감을 위한 '무인운영 시스템' 구축과 유지. 보수가 가능합니다.

무인결제(키오스크), 무인 관리시스템 및 방범 시스템 등 인건비를 절감하고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 구축과 운영이 가능합니다.

 

두 번째. 공간 디자인 노하우, 즉 고객이 선호하는 인테리어 요소를 이해하고 시공이 가능합니다. 개인이 직접 하기에는 전문성에서 경쟁이 어렵다고 할 수 있습니다.

 

셋째. 마케팅 전문성입니다. 프랜차이즈 업체는 이미 가맹점 개설과 운영을 통해 많은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통한 마케팅 경험을 통해 보다 체계적인 마케팅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   우리의 선택은? 효율적인 운영과 마케팅에 집중하자.

 

나는 인테리어 업체도 알고, 무인시스템 제조사도 알기 때문에 직접 하면 비용이 많이 절약될 것이라 생각할 수도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실제로 개인이 의뢰할 수 있는 전문 업체도 있지만, 투자비 조금 줄이는데 목표를 두지 말고 '운영과 마케팅'에 더욱 전념하는 것이 앞으로의 수익을 늘리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   어떤 프랜차이즈가 좋아요? 프랜차이즈 선택 방법

 

업체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어느 곳이 더 좋다고 말하기는 어렵겠습니다만. 비교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은 있습니다.

우선 상위 몇몇 업체와 상담을 받아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메일을 보냈을 때 답장이 있는 곳도 있지만 그렇게 성의 있는 곳은 별로 없더라고요. 직접 전화 후 방문 상담하는 것이 파악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듯합니다.

 

두 번째는 스터디 카페 운영할 곳을 선정 후 주변 상권을 조사하세요. 어떤 브랜드가 입점해 있는지? 운영은 잘 되고 있는지? 그중 잘되는 업체의 특징은 무엇인지? 직접 이용해 보면 장. 단점을 파악할 수 있을 겁니다.

 

 

가맹 브랜드를 선택했다면 상담을 통해 좀 더 세부적으로 알아보고 손익계산을 해보세요.손익은 보수적으로 잡아야 합니다. 오픈 후 단골이 생겨 안정된 매출이 되기까지는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한 업종입니다.상권에 따라 평일에는 공석이 많을 수 있고, 요즘은 24시간 오픈이 되지 않기 때문에 영업시간 단축으로 인한 매출 감소 등도 고려해야 합니다.

 

손익계산 예시_ 출처: 초심스터디카페

 

 

손익까지 점검해 보았다면 프랜차이즈 본사와 세부적인 협의와 공사계획 및 오픈 준비 등에 대해 협의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최근 스터디 카페 사장님들의 어려움에 대해 알게 되었는데. 이용권을 중고마켓 등에서 거래하는 경우가 많아 신규 고객 창출이 잘 되지 않는다는 말씀들을 하시더라고요. 또 주변에 경쟁 스터디 카페가 갑자기 많이 생겨서 매출이 급감한 경우도 적지 않다고 합니다.

 

스터디 카페는 공간 임대업이다 보니 후발업체가 좀 더 크고, 더 좋은 인테리어로 또는 할인 이벤트를 진행한다면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을 겁니다.

 

시작 전 반드시 상권분석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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