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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장 창업

[스터디 카페] 창업비용부터 손익계산까지

by ţŠ2021. 6.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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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하기 전 '손익계산' 반드시 점검하고 결정하세요.

 

 

사회적으로 정년을 앞두고 계시거나 직장을 다니지만 부업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늘어나면서 큰 수익은 아니지만 전문 지식 없이 수월하게 운영할 수 있는 아이템을 많이 찾는 것 같습니다.

 

그중에 상대적으로 창업이 수월한 데다 무인으로 운영이 되니 인건비 부담 없는 '스터디 카페'에 대한 관심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지금 바로 창업을 해야 하는 걸까요? (좋은 자리를 빨리 선점해야 할 텐데 말이죠.^^)

옛말에 "급할수록 돌아가라" 했습니다. 실패하지 않는 창업을 위해서 창업하기 전 반드시 집고 넘어가야 할 내용을 정리했으니 참고해주세요.

스터디카페 창업 준비

 

 

○ 스터디 카페 창업전 준비

 

창업하기 전 반드시 해야 할 것은 시장을 바로 이해하는 것입니다. 스터디 카페는 독서실이 진화한 업종이라고 할 수는 있지만 이용자도 다양하고 운영형 태도 다르니 업종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창업을 생각하신다면 우선 시장조사를 통해 업종과 주변 상권의 현실을 알아보세요. 

 

 

1. 스터디 카페 이용자 되어 보기

스터디 카페는 지난 시간에도 말씀드린 것처럼 '공간 임대업'입니다. 고객 즉, 이용자가 돈을 내고 공간을 이용할만한 가치를 제공해야만 합니다.때문에 입지와 공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업종입니다.

 

공간이 주는 가치는 공간의 쾌적함, 편안함, 이용 편리성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모두 직접 경험해 봐야 알 수 있는 것들이죠.그렇습니다. 입점하고자 하는 상권의 '경쟁 스터디 카페'를 직접 이용해 보세요.프랜차이즈도 브랜드마다 콘셉트와 공간 운영 방법이 다릅니다. 때문에 많이 이용해 보고 비교해 보세요.

 

이용해 보면 공통적인 서비스와 차별점을 알게 되고 불편한 점과 편리한 점 등을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특히, 불편했던 점은 잘 메모해 두었다가 내가 운영하는 스터디 카페에 개선해서 반영한다면 안정적으로 성장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2. 프랜차이즈 창업 상담받기

프랜차이즈 가맹을 하지 않더라도 프랜차이즈 회사의 전문적인 자문과 노하우를 얻기 위해서라도 창업 상담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무인 스터디 카페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인테리어로 공간을 어떻게 설계하고 제공하는지가 창업 성공의 핵심입니다.

프랜차이즈는 이미 다수의 매장을 오픈 및 운영한 노하우가 있으니 상담을 통해서 제반 사항을 체크하고, 초기 비용도 대략 가늠해 보는 기회를 갖도록 하세요.

※ 키오스크 선택 방법
무인 스터디 카페의 장점인 무인운영을 위해서는 무인시스템이 중요합니다. 키오스크는 이용자가 쉽게 이용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선택의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안정성
24시간 무인으로 운영해야 하기 때문에 고장이 나면 매출에 직접적인 타격을 받게 됩니다. 에러 없이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는지 확인하도록 하세요.

2. 유저 인터페이스(사용성)
처음 이용하는 경우라도 단계에 따라 쉽게 이해하고 이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좌석을 선택하고 비용을 결제하는 절차는 단순하지만 결제 후에 출입하는 방법은 조금씩 달라서 편리한 방법을 지원하는지 여부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3. 유지보수(A/S)
전자기기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주기적으로 되어야 하고 문제가 발생할 때 즉시 조치가 되어야 합니다.
문제 사항 발생 시 빠르게 조치해 줄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확인하세요.

* 키오스크 사용에 대한 후기는 스터디 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분이나 관련 모임(카페) 등에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창업비용과 기대수익

 

시장조사를 어느 정도 마쳤다면 실제로 내가 얼마나 수익이 날 수 있는지를 점검해 보아야 합니다.

수익은 매출액에서 운영비용과 투자비(감가상각)를 제외해서 산출할 수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홈페이지에서는 투자비(인테리어 비용 등)에 대한 감가상각을 하지 않아서 마치 순이익이 많이 나는 것처럼 부풀리는 경우가 많은데, 투자비도 반드시 고정비용에 반영하셔야 합니다.

 

고정비용은 어떤 항목들이 있는지 확인해 볼까요?

 

1. 임대료, 관리비

무인 스터디 카페 같은 공간 임대서비스는 매장 위치에 따라 임대료 부담이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매장이 들어설 곳을 알아보고 주변 상권을 분석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고정적으로 들어가는 관리비 내역도 사전에 알아봐야겠죠.

 

2. 인테리어 비용

비용이 가장 많이 드는 것이 바로 인테리어로 크게 자재비(바닥, 천장, 벽 등) ② 공용 비품(책상, 의자, 조명, 냉. 난방기 등) 이 있습니다.  자재는 무조건 저렴한 것보다는 5~10년(임대기간)을 운영 가능한 내구성이 좋은 제품이 좋습니다. 운영 중 하자가 발생하면 비용뿐 아니라 고객이 등을 돌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프랜차이즈의 경우 통상 인테리어 비용으로 평당 200~300만 원선이라고 하네요.

여유가 된다면 방음 시공도 고려하기를 추천합니다.

 

이외에 커피머신, 전자레인지, 무릎담요, 독서대 등 매장의 서비스 기준에 따라 준비하면 되겠습니다.

단, 한번 시작한 서비스는 지속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중간에 서비스가 줄어든다면 분명 실망하는 고객이 생길 수 있으니까요.

 

3. 고정 지출( 50~60평 기준)

평균적인 월 고정지출금액은 50~60평(프랜차이즈 최소 개설 평수) 기준으로 500만 원 안팎으로 잡고 있습니다. 금액은 입점 상황에 따라 다르니 아래 항목을 참고하셔서 본인에게 맞는 항목과 비용을 대입해 지출비용을 산출하시면 됩니다. 

※ 저는 투자비용(인테리어 등)을 고정비용에 추가해서 관리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4. 마케팅 비용

 

사업 초기에는 특히 홍보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주변을 둘러보시면 가까운 곳에 스터디 카페라는 간판을 쉽게 보실 수 있지만 아직 어떤 곳인지 조차 모르는 분들이 참 많습니다. 카페인가? 공부하는 카페?

 

스터디 카페가 무엇인지 알고 있다고 해도 직접 방문해서 스스로 좌석을 선택하고 결제하고 출입하고 등등

개인에게는 특히 아직 소극적인 학생들에게는 큰 도전이 아닐 수 없습니다.

 

잠재 고객들에게 스터디 카페 오픈을 알리고 이용자가 좀 더 쉽게 다가올 수 있도록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것이 약간의 비용 부담이 있더라도 빨리 안정화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비용은 광고 및 프로모션 범위에 따라 차이가 크기 때문에 가용한 범위에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마케팅은 이미 레드오션으로 진입한 스터디 카페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창업자가 항상 고민해야 할 항목임을 잊지 마세요.

 

5. 기대 수익

무인 스터디 카페와 독서실의 차이점은 뭘까요?

인테리어, 약간의 자유로운 분위기?

 

모두 맞는 말입니다. 하지만 운영자 입장에서 독서실과 스터디 카페의 가장 큰 차이점은

"스터디 카페는 최대 좌석수 이상의 고객 확보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스터디 카페는 시간을 나누어 쓰는 자유석 시스템으로 특정 시간만 공간을 쓰고 다음 고객이 이용하기 때문에 한정된 좌석을 좀 더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반면 독서실은 고정 기간 동안 좌석을 특정인이 '점유'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한계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손익계산서를 엑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손익계산서

위 손익계산서 내역을 참고하시다 보면 업체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손익계산서와 많은 차이를 느낄 수 있을 겁니다.

프랜차이즈에서 쓰는 손익계산서 꼼수를 잠시 알아볼까요?

첫째. 이용률 부풀리기     
비수기에도 이용률을 70% 수준으로 책정하는 경우

- 실제 스터디 카페를 이용해 보면 시험기간 외에는 자유석 이용률이 10~20% 수준인 경우가 많습니다.(자유석 40석 기준으로 4~8명 정도 이용) 
- 고정석은 주로 칸막이가 있는 1인석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는데 그 숫자(고정석) 자체가 많지 않습니다. 그리고 4주 단위로 이용하는 경우도 많아서 평균 고정석 이용률도 30% 이상 채우기 어렵다고 판단됩니다.

둘째. 이용기간 부풀리기     
좌석이 비어 있는 시간을 반영하지 않음.

- 자유석의 경우 이용자 사이에 공백이 생기게 되는데 공백 없이 24시간 운영되는 것으로 계산을 합니다. 이용자가 퇴실하였을 때 다음 이용자가 바로 들어와 이용한다는 것인데 불가능하죠. 

셋째. 이용 가능 좌석 수 부풀리기       
자유석의 이용 가능 좌석은 고정석을 제외하고 계산하여야 하는데 포함하여 계산

- 고정석을 자유석 이용 가능 좌석 수에 포함해 계산하므로 매출을 과다 계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위와 같은 꼼수는 일부 업체의 사례이므로 상담 시 꼼꼼히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창업 시 주의점

 

요즘 가장 핫한(?) 창업 아이템으로 스터디 카페를 많이 고민하고 또 창업을 하고 계십니다. 돌다리도 두드리고 건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스터디 카페 사업의 단점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1. 레드오션

창업이 상대적으로 수월하고 인건비 부담도 없다 보니 창업시장이 치열합니다. 진입 장벽도 낮은 편이어서 주변에 경쟁력 있는 스터디 카페가 생긴다면 언제든 고객을 뺏길 수도 있으니 항상 대비해야 합니다.

단골 확보를 위해 항상 쾌적한 공간을 제공하려고 노력하고,  소소한 배려에도 신경 써야 합니다. 

 

2. 사업 다각화의 한계

주업인 공간 대여 매출 외에 서비스 확대를 통한 부가 매출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커피나 기타 음료, 간식 등의 질을 높여 판매하거나, 사물함 정기 이용권 판매 등이 대부분으로 매출 비중은 미미 한 편입니다.(약 10% 정도) 

 

 

스터디 카페 서비스의 본질은

'시간과 공간'을 판매하는 것입니다.'

고객이 기꺼이 시간과 공간을 구매하도록 '쾌적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제공'할 준비가 되었다면 이제 시작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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