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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장 창업

[편의점]은 시장조사를 어떻게 하는가?

by ţŠ2020. 7.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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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조사를 내가 할 수  있을까?"

시장조사라하면 초보자에겐 막막하기만합니다.

단어도 생소할 수있고, 많이 들어는 봤는데 경험은 없으니 무엇부터 시작해야할지 모르죠.

 

그냥 간단하게 생각해보면, 시장조사란 내가 어떤 일(여기선 편의점 운영)을 하기전에

매장은 어디(입지)에서 오픈할지?

오픈했을때 어떤 고객(연령,성별,성향 등)이 얼마나 될지?

주변에 경쟁매장은 없는지?

그렇다면 이곳에서 장사하는 것이 맞는지를 다각도로 점검해보는 거라고 할수 있습니다.

 

△대기업 브랜드가 즐비한 동네 상권

 


 

"시장조사는 어떻게 해야 할까?"

그렇다면 시장조사는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할까요?

아래 순서로 시작하면 됩니다. 

 

여기에선 개념을 습득하고 실천해 보면서 자신감과 경험을 쌓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계속 보다보면 보여요.^^)

 

입지 선정부터

 

내가 장사하고자하는 위치를 정하세요.

아무래도 자신이 잘 아는 곳, 계속해서 봐온 곳이면 수월합니다.

 

데이터 분석 전에 우선 직감(?)으로 지역을 정한 후 시작합니다.

※ 관심지역을 계속 지켜봐왔다면 직감이 상당히 정확 할 수 있습니다.

 

고객군을 파악한다.

 

매장 주변으로 어느정도 고객이 확보될 수 있는지를

유동인구, 주변 거주지, 도보 이용거리, 주변 상권 등을 살펴보고 판단해 봅니다.

 

판단이 어렵다면 주변 임대료시세를 비교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아무래도 임대료가 높다면 상권 형성이 수월한 곳으로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경쟁 강도를 알아본다.

 

내가 아무리 잘해도 주변에 강력한 경쟁자가 있다면 살아남기 어렵습니다.

영업 반경에 유사매장이 있는지 살펴보고

있다면 내가 경쟁력이 있는지 점검해봐야 합니다.

 

편의점의 상품은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브랜드 선호도나 점원의 친절,

내부 인테리어 등에 따라좌우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주의 하실점은 상품이 비슷하다해도 재고관리 등 운영역량에 따라서

매출 차이가 나는 경우도 많다고 하니 운영에 신경써야겠죠.^^

 

시장조사는 완벽할 수 없기때문에 장사하기전에 세우는 사업계획의 일부라고 보시고 참고하셔서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는 기초자료입니다. 

 

기초자료가 없으면 개선해나가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필요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기초가 튼튼해야 크게 키울 수 있듯이 시장조사를 꼼꼼히 할 수록 성공률이 올라갑니다. 

 

 


 

"편의점은 시장조사를 어떻게 진행할까?"

결론은. 시장조사는 점주가 하지 않습니다.

편의점 본사에서 알아서 자세히 조사를 해서 점주에게 알려줍니다. ^^

 

다만 약간 형식적인면도 있으니 점주는 시장조사결과를 본인의 시각으로 점검할 필요는 있습니다.

 

 

 

 

☞ 다음시간에는 편의점 오픈 절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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